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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툴 활용

블렌더 기초, Blender 기초, Blender 3D 단축키 정리, 블렌더 단축키 모음, 블렌더 사용법, Blender 사용법, 3D 그래픽

by Heeeejuunng 2023. 1. 17.
블렌더 단축키 모음
Blender 단축키 모음
내가 보려고 만드는 블렌더 단축키 정리

(유튜브 보면서 블렌더 툴 기초에 대해서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정리해 봄)

 

🟪 Blender 팁: 블랜더 한 칸은 1m

🖥️ 화면 전환

View 전환
휠 클릭 시 화면 전환
Shift + 휠 마우스 움직이면 현재 시야와 평행한 각도로 움직임
키패드 7: Top-View
키패드 9: Bottom-View
키패드 1: Front-View
키패드 3: Rigth-View
Ctrl + 키패드 번호 누르면 반대 방향으로 전환됨
  - ctrl + 키패드 1 = Back-View
  - ctrl + 키패드 3 = Left-View
키보드 ~: 마우스로 원하는 View 선택 가능
키패드 5: Perspective(원근감) VS. Orthographic(원근감 무시) 전환


🥕 GRS

Object
A: 오브젝트 전체 선택
AA: 오브젝트 전체 선택 해제
G: Grab 오브젝트 이동 / 좌클릭 시 이동, 우클릭 시 이동 취소 및 원래 위치로 복귀
R: Rotate 오브젝트 회전 / 좌클릭 적용, 우클릭 취소
S: Scale 오브젝트 크기 변경
→ 이동 시 원하는 축의 이동 방향 X, Y, Z 중 키보드로 눌러서 그 방향으로만 이동 가능
→ 숫자 입력 시 정확히 회전각, 이동 범위 등 설정 가능
→ 회전 시 Global → Local로 바꿔줘야 오브젝트 방향 고려해서 scale 조정됨
shift + A: Add 팝업창 띄움, 오브젝트 추가 가능 등
shift + 우클릭: 오브젝트 생성 위치 변경
shift + D: 선택한 오브젝트 복제
키패드 .: 선택한 오브젝트로 줌인 시점 보기 가능

Edit Mode 오브젝트 선택 + Tab
점1 선 2 면 3
GRS 활성화한 뒤 Shift + 제외할 축: 해당 축 제외하고 적용 가능


🔧 LIE

Loop Cut - Insert - Extrude
Edit Mode에서만 사용 가능
Ctrl + R: Loop Cut
적용할 면 선택 + I: Insert
적용할 면 선택 + E: Extrude
C: 브러쉬로 점 선택가능 우클릭으로 해제
Z: WireFrame 모드 등 선택 가능
Alt + 좌클릭: Loop 한 번에 선택하는 Loop Select 가능
ctrl + 우클릭: Extrude 빠르게 적용 가능
면(혹은 선) 선택 + F: 면이 채워짐
모델링 안 부분이 막혀있으면 안 됨 전부 뚫어두어야 함


🥨 모델링

Properties
Objective Mode에서만 가능

N: Transfome 메뉴창 띄우기
Rendered 모드: 실제 렌더링 됐을 때의 모습 볼 수 있음, 그림자 등

  • 🔧 Modifier Properties
    • Subdivision Surface: 표면 매끈하게 만듦
    • 오브젝트 선택 + Ctrl + 숫자: 숫자에 해당하는 단계의 Surface 적용 가능
    • Array Modifier로 배열 제작 가능 (ex. 초콜릿 한 칸 만들고 가로 새로 만들기)
    • Displace Modifier: 울퉁불퉁한 면 표현
    • Texture Mask
  • 🟡 Meterial Properties
    • 유니티 Meterial 설정이랑 비슷 메테리얼 이름 옆에 숫자 눌러서 다른 머테리얼 복사 생성 가능
  • 🟣 PBR Texturing
    • Color map: 색상 정보
    • Roughness: 빛 반사에 대한 정보
    • Normal map: 재질의 요철 = 높이, 그림자, 깊이
    • Displacement map: 실제로 Mesh에 변형을 가해 높이를 구현함
    • Texture Mask

    Shift + A → Texture → Image Texture → color map 불러오기 → Base Color 소캣이랑 연결 → Edit mode → U → Unwrap → UV Editor → 여기서 GRS로 크기 조정(Viewport에서도 실시간으로 적용됨)

Proportianla Editing: Global 옆에 자석 옆에 동그란 아이콘 클릭, 옆에 점까지 같이 딸려와서 수정 가능
상단 Texture Paint: 텍스처에 그림(브러시로 색깔 등) 입히기 적합한 UI 제공

Texture 🟥: Mesh 타입 설정 가능 (ex. 호빵 만들 때 Cloud 설정, 이후 Modifier에서 Strength값 조정

Image Editor 위에 커서 두고 Alt + S 눌러서 텍스처 저장해줘야지 안 그러면 나중에 사라짐

F: 브러쉬 크기 조정


Texture 사이트
https://polyhaven.com/

https://ambientcg.com/

https://www.textures.com/

 

Textures for 3D, graphic design and Photoshop!

 

www.textures.com

 

ambientCG - Public Domain Resources for Physically Based Rendering

Free materials never looked this good! Get 1000+ PBR materials and textures for free under the Public Domain license.

ambientCG.com

 

Poly Haven • Poly Haven

The Public 3D Asset Library

polyhaven.com


🍑 렌더링

Render Engine : 우측 Render Properites
 - Cycles: 렌더링 속도가 느리지만, 퀄리티가 뛰어남
 - Eevee: 거의 실시간에 가까운 렌더링 but, 빛이나 그림자 계산하는 방식 투박하고 퀄리티 다소 떨어짐
     ⇒ Eevee로 Scene 구성하고 Cycles로 전환해 최종 Rendering

🌏 World(씬 전체 빛)→ 공간의 깊이감 먼 느낌 이런 공간감 느끼게 해 줌
       - 지구 모양 누르고 World 탭으로 이동
       - Volume Scatter 설정 (ex. 오버워치)  ➡️ 공간의 깊이감, 먼 느낌 이런 공간감 느끼게 해 줌
Light(특정 빛)
       - 조명 모양 아이콘으로 속성 변경 가능
💡 Point: 한 점으로부터 모든 방향으로 동일한 양의 빛 방사(ex. 전구)
☀️ Sun: 한 방향으로 일정한 강도의 빛 방출하는 광원 (ex. 햇빛)
🎤 Spot: 스포트라이트
🟨 Area: 면 모양의 광원(ex. TV의 빛, 창문의 빛)
Ctrl + Alt + 키패드 0번: 현재 보고 있는 화면에 카메라 구도 맞춰줌

 

다들 3D 그래픽 파이팅!